a woman holding on to a building's clean staircase railing to prevent the spread of germs

세균, 바이러스가 없는 시설을 유지하는 방법

  • 시설 관리자와 미화 관리 직원이 세균 및 바이러스를 격리하는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시설 내 모든 공간을 올바르게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클리닝

    청소 계획의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는 클리닝, 소독, 살균 등의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절차를 부지런히 진행하는 것입니다.

    건물 위생관리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클리닝, 소독 및 살균이라는 용어가 서로 호환되고 잘못 사용됩니다. 하지만 각 용어가 갖는 목적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성을 보장하고 잠재적인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클리닝 은 표면에서 미생물을 포함한 먼지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클리닝 후 감염성 미생물이 불활성화 되지는 않으나 그 수가 감소하여 감염 확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소독 은 공간이나 물체의 표면 또는 그 내부에 있는 병원균을 죽여 전파력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액체 화학제나 습식 저온 살균제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클리닝 후 표면에 남아있는 감염성 미생물을 죽이면 감염 확산의 위험을 더욱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살균 은 물리적, 화학적 방법으로 모든 형태의 미생물을 제거하여 전염이나 감염능력을 잃게 합니다. 소독이 감염을 방지할 목적으로 병원균을 사멸 시키는 것을 일차목적으로 하는 것에 비해, 살균은 생체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병원체를 모두 사멸 시킵니다.

    클리닝을 하지 않은 채 소독만 하거나, 클리닝만 하지 않고 표면을 소독하면 세균과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있어 중요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건물 위생관리에서는 이러한 용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핫 스팟 식별 및 처치하기

    시설의 "핫 스팟" – 사람의 손이 자주 닿는 물체나 표면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가 표면에 퍼진 후 최대 96시간 동안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으며, 매일 클리닝을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지속적인 클리닝, 소독을 통해 세균 및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시설에서 가장 오염된 장소 중 일부를 식별하고 처치하는 것은 해로운 세균을 공격하는 데 있어 중요한 단계입니다. 대표적인 핫 스팟으로는 책상, 문 손잡이, 엘리베이터 버튼, 컴퓨터 키보드, 욕실 핸드 타월 디스펜서, 욕실 수전 등이 있습니다.

      

    올바른 제품 선택하기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고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세정제, 소독제 및 살균제를 찾을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알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제품 선택을 하기 위해서 제품의 라벨을 읽고,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안전확인대상으로 승인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올바른 제품 사용법 이해하기

    올바른 제품이 선택되면 다음 단계는 필수 체류 시간 및 희석 계수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독제를 너무 빨리 제거하면 세균 및 바이러스가 제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체류 시간이 중요합니다. 희석이 잘못되어 소독제 농도가 너무 높으면 물체 표면을 손상시키고 방문객과 직원을 화학 물질에 과다 노출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반대로 희석농도가 너무 낮으면 방문객과 직원이 유해한 병원체에 노출되어 감염 확률이 증가합니다.

    세정제, 소독제 및 살균제를 사용할 때는 청소직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락스를 사용할 때는 손을 보호하기 위해 항상 장갑을 착용해야 하며, 라벨에 안전하다고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세정제와 소독제를 섞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세정제 및 소독제를 사용하는 모든 직원이 모든 지시 사항을 읽고 안전하고 적절한 사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 바이러스가 아니라 인식을 확산시키기

    직원과 방문객에게 세균 및 바이러스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손소독제 사용 등의 개인 위생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시설 전체에 개인 위생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추가적인 손소독제를 비치하며, 열이나 기침이 발생하는 근로자들이 집에 머물도록 권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시설 관리자와 청소 직원은 직원과 방문객이 유해한 세균과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준비해야합니다.

    효과적인 클리닝과 소독 과정을 시행해야 하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세균 및 바이러스의 확산을 위해 핫스팟을 식별하고 적절한 제품으로 처치함으로써, 더 건강한 환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