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아 교정, 우선 선택해야 할 것은?
  • 치아 교정, 우선 선택해야 할 것은?

    치아 교정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치아교정은 비뚤어진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골격의 부조화를 교정하여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게 도와주고, 말할 때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게 하는 등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일차적 목표입니다. 하지만 치료 후 이전보다 한결 외모가 단정해지고 균형감 있는 얼굴형으로 바뀌다 보니 최근에는 심미적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결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부정교합? 왜 생길까?

    치아 교정은 보통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과정입니다. 부정교합은 아랫니와 윗니의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거나 혹은 위아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영향이나 타고난 치아의 모양과 크기의 문제 때문인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 외에 환경적 영향, 즉 좋지 않은 습관이나 잘못된 자세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현대 교정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에드워드 앵글(Edward Hartley angle)의 분류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위턱뼈 첫 번째 어금니(상악 제 1 대구치)의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1, 2, 3급 부정교합으로 나뉩니다. 1급 부정교합은 위턱, 아래턱의 위치와 크기 모두 정상이지만 앞니 부위에 공간이 있거나 돌출이 있는 경우, 2급 부정교합은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앞에 위치한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3급 부정교합은 이와 반대로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앞에 나와있거나 크기가 더 큰 경우를 말합니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각하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치아 교정 시술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 핵심은 브라켓

    교정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교정 장치 중 하나인 브라켓을 사용합니다. 브라켓은 치아에 교정력을 전달해주는 장치로 재료에 따라 금속 브라켓, 세라믹 브라켓, 레진 브라켓으로 나뉩니다. 브라켓의 종류만큼 장단점도 명확하게 나뉘어 집니다. 따라서 브라켓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속 브라켓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금속 재질이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세라믹 브라켓이나 레진 브라켓은 금속 브라켓의 단점을 보완하여 심미적으로 보기 좋은 장치이지만 깨지는 경우가 있고 마지막에 제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브라켓은 교정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아에 시술 후 짧게는 1년 길게는 몇 년에 걸쳐 치아에 부착되어 있으면서 교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중요한 브라켓은 한 번 선택하여 설치하면 중간에 다른 제품으로 바꾸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정을 처음 시작을 할 때 적절한 브라켓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답은 3M 세라믹 브라켓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씩 걸리는 교정 치료에서 환자가 심미성을 중요시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따라서 3M에서 공급하는 브라켓 제품에서는 심미성을 살리되, 쉽게 깨질 수 있는 일반적인 세라믹의 단점을 보완한 세라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브라켓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나 입자로 만들어지는데, 3M에서는 기존 알루미나 입자보다 보다 더 작은 미세 알루미나 입자를 이용합니다. 미세 알루미나 입자를 적절한 결합체와 혼합한 후 1,8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고 소결한 ‘다결정 알루미나’ 구조의 브라켓이 그것입니다. 소결 과정은 세라믹 제조에서 발생하는 과정으로, 가루를 녹인 후에 가루끼리 밀착하여 엉겨서 굳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결은 다결정 알루미나 구조

    세라믹은 금속과 달리 전자를 함께 공유하는 화학적 결합 구조, 즉 공유 결합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형태에 변형이 생기지 않습니다. 대신 이러한 세라믹의 특성상 큰 힘을 받게 되면 바로 깨지게 됩니다. 균열이 시작된 지점에서 원자 사이의 결합이 파괴되고 그 결과 세라믹이 깨지게 되는데, 단결정 알루미나에서 균열이 더욱 잘 전파됩니다. 따라서 3M의 세라믹 브라켓은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다결정 알루미나 구조로 가공하여 잘 깨지지 않을 뿐 아니라 색이 변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치와 사용, 제거 모두 간편하게

    교정 치료를 하는 동안에 브라켓이 떨어지지 않고 치아에 부착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브라켓의 재질뿐 아니라 본딩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3M의 브라켓 제품에는 점착제 없이도 브라켓을 부착시킬 수 있는 APC FF 본딩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브라켓에 점착 테이프가 이미 부착되어 있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으로, 잉여 레진을 제거할 필요가 없어 브라켓 시술 시에 본딩 실패를 줄여주고 시술에 걸리는 시간도 줄여줍니다.

    3M 세라믹 브라켓은 이처럼 시술이 간편할 뿐 아니라 기저부에 부착 되어있는 부직포(Nonwoven)에 액체 레진이 들어 있어서 브라켓 본딩 작업을 할 때 부직포의 섬유와 치아 간 기계적 결합을 형성하여 브라켓이 떨어지지 않게 유지해줍니다. 특허로 등록이 되어 있기도 한 이 기술 덕분에 기저면과 점착제 부위의 훌륭한 결합력을 자랑합니다.

    마지막으로 브라켓을 제거할 때에도 3M 세라믹 브라켓에는 기저면에 파절 라인이 들어가 있어 브라켓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힘을 가해서 브라켓을 제거하면 치아 에나멜에 금이 갈 수 있는데, 3M 세라믹 브라켓은 파절 라인 덕분에 교정 치료 후 장치 제거 시 에나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3M의 세라믹 브라켓은 심미적으로 훌륭할 뿐 아니라 시술 및 유지, 제거작업까지 환자와 시술자 모두가 편리한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3M 세라믹 브라켓 선택을 고려해보세요.

    시술 후에는 개인에 따라 염증, 출혈,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시술전 의료진과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