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19 최전선 의료진을 위한 필수 아이템이 궁금하다
  • 코로나19 최전선 의료진을 위한 필수 아이템이 궁금하다

    2020년 새해 들어 중국 우한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빠르게 확산되며,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총 2,022명이 확진, 13명이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2020.2.28 오전 9시 기준)

    의료기관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그리고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의료진과 방역 요원들이 하루하루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의료진의 모습을 보면 우주복과 같은 보호장구를 갖추고 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보호구들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일반인들도 일상에서 이런 보호구를 착용해야 할까요?

        

    의료진을 보호하는 ‘레벨 D’ 개인보호구

    <3M 레벨 D 전신 보호구 키트>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의료진들이 ‘레벨 D’의 개인 보호구 세트와 N95 호흡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레벨 D 개인 보호구 세트’는 전신 보호복과 신발 위에 신는 오버부츠, 마스크, 고글, 장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활동의 제약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최대한 온 몸을 감싸 병원체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미국 산업안전보건청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OSHA)는 호흡기, 피부, 눈 보호도에 따라 보호장구를 A~D레벨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OSHA는 코로나19보다 전염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MERS(메르스)나 SARS(사스) 유행 당시에도 의료진들에게 ‘레벨 D’ 수준의 개인 보호구 세트를 권장했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방역협회)

        

    신체 전체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최대한 차단해주는 전신 보호복

    의료진이 착용하는 전신 보호복은 환자의 비말과 같은 전염성 체액이나 혈액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의료진은 ‘항 바이러스 박테리아에 대한 보호도’, 즉 EN14126 규격을 충족한 보호복을 입습니다. EN은 유럽표준으로 우리나라에는 EN14126 규격이 없지만 재료 시험에 해당하는 4가지 시험규격(ISO 16603, ISO16604, ISO 22610, ISO22612)이 KS규격화 되어있습니다. 3M의 전신 보호복에는 EN14126 기준을 통과한 제품이 다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신 보호복은 어떻게 바이러스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일선 진료 현장에서 의료진을 보호하는 3M 전신 보호복은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SMS(Spunbond Meltblown Spunbond, 스펀본드 멜트블로운 스펀본드) 부직포에 폴리에틸렌 필름을 덧붙여 만들어졌습니다. SMS 부직포의 스펀본드 층은 강도와 내구성이 매우 높으며, 멜트블로운 층은 입자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여 의료진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멜트블로운 부직포는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어 구조가 불규칙합니다. 따라서 크기가 다양한 입자를 걸러내기 때문에 SMS 부직포에 폴리에틸렌 필름 처리를 거친 전신 보호복은 액상 오염물질에 대한 보호도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착용하는 방진마스크도 유사한 구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마스크의 겉부분은 스펀본드 부직포로, 그 안의 필터는 멜트블로운 부직포로 구성되어 있죠. 그렇다면 의료진은 어떤 마스크를 사용할까요?

        

    코와 입을 보호하는 마스크

    마스크는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미생물의 전파 및 감염을 막아 착용자를 보호합니다. ’레벨 D’ 개인보호구와 대응하는 착용 권장 마스크는 N95 입니다. 그렇다면 N95 마스크는 무엇일까요?

    ‘N95’는 일반적으로 입자가 잘 투과되는 크기 범위(0.1~1.0 ㎛)에서 건식 입자를 95%이상 걸러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의 주요 감염경로로 알려진 비말감염은 5μm 이상 큰 비말 입자에 실린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N95 마스크를 착용 시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N95는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에서 관리하는 산업용 방진마스크 규격에 해당됩니다. 그렇지만 3M의 방진마스크 제품 중에서 일반 산업용 방진 마스크 외에도 혈액 및 공기 중의 생물학적 입자로부터 착용자를 보호하는데 최적화된 의료용 방진마스크도 있습니다. 3M™ 의료용 방진 마스크 1860나 1870+ 등이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바로 이들이 일선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들을 감염으로 보호하는 아주 큰 역할을 해내고 있는 것이죠.

        

    눈을 보호하는 고글

    고글은 눈의 점막을 비롯하여 그 주변부를 병원균으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의료진들은 최대한 많은 면적을 완벽히 차단하기 위해 일반 안경 형태의 고글보다는 밀폐형 고글을 착용하게 되는데, 이 때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김이 서려 앞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섬세한 작업을 하는 의료진들에게는 여간 불편하지 않은 일입니다. 3M 고글 제품은 안티 포그(Anti-Fog) 기술이 적용되어 착용자의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안티 포그 기술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 드린 전신 보호복과 마스크를 비롯한 개인 보호구 세트는 어디까지나 코로나19 환자들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기준입니다. 일반인들은 이런 의료 전문가용 보호구 착용보다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개인 안전과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그 일환입니다. 기침을 할 때는 소매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려주십시오. 또한 손을 닦을 때는 비누로 손을 30초 이상 꼼꼼히 씻고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등 질병관리본부의 안내를 따를 것을 권해드립니다.

    3M을 네이버포스트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