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슬기로운 손 소독제 사용법
  • 슬기로운 손 소독제 사용법

    코로나19의 기세가 잠시 주춤하여 꺾이는 듯하더니 이제는 집단감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감염 전파가 종료될 때까지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죠. 타인과의 간격을 유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고 개인 위생을 지키기 위해 항상 손을 깨끗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지하철 손잡이, 문고리, 테이블, 키보드와 같이 딱딱한 금속 표면에서 바이러스는 더 오래 생존한다고 합니다. 이런 물품을 접촉한 손을 비누로 꼼꼼히 씻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만일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손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바른 손 소독제 선택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손 소독제’와 ‘손 세정제’, 같은 거 아닌가요?

    ‘손 소독제’와 ‘손 세정제’는 얼핏 들으면 비슷할 것 같지만 사실은 서로 다른 제품입니다. 손 소독제는 식약처로부터 외용 피부소독제로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물을 사용하지 않고 소독제만 피부에 적용합니다. 피부 살균, 소독의 목적으로 사용하며 주성분으로 소독 효과가 있는 성분, 즉 알코올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반면 손 세정제 혹은 손 청결제는 화장품으로 분류되며 손의 청결을 위해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소독제를 사용해야 하며, 눈에 보이는 오염물이 손에 묻었을 때에는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씻어야 합니다.

        

    어떤 손 소독제를 구입해야 할까?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및 세계보건기구(WHO)등의 손 위생 관련 지침 및 가이드라인에서는 알코올 함유 60~95%의 손 소독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사항은, 알코올 함유량이 높다고 하여 반드시 더 우수한 살균 효과를 갖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알코올 함유량 60% 이상의 손 소독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올바른 손 소독제 사용법

    손 소독제는 손에 묻은 알코올이 마르는 과정에서 살균과 소독 효과가 발생합니다. 알코올 성분이 세균 및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변성시킴으로써 살균력을 발휘하는 원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균 효과를 위해서는 손 소독제를 도포 후 골고루 비벼 피부와 충분히 접촉하도록 하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지침에서는 충분한 소독 효과와 건조를 위해 최소 20초 이상 문지를 것을 권장합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한 1회 사용량은 약 2ml로, 500원짜리 동전크기 정도의 양입니다. 혹시 너무 많은 양의 손 소독제를 도포하였을 경우에는 20초 이상 문지른 뒤에 닦아 낼 수 있으나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어 되도록이면 1회 사용량에 준하는 양(펌프 타입의 경우 1회 펌프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 소독제 사용 가능한 부위는 어디일까요?

    손 소독제는 외용 소독제로 상처가 없는 피부에 사용해야 합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눈, 구강, 점막 등과 같은 부위에는 자극을 주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손과 달리 얼굴의 피부는 훨씬 얇기 때문에 자극에 더욱 민감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얼굴은 물과 비누로 씻는 것이 안전합니다.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해도 괜찮을까?

    손소독제는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 예방 효과가 있어 매일 같이 환자를 마주해야 하는 의료진들에게는 수시로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손 소독제에 함유되어 있는 알코올 성분은 그 휘발성 때문에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 건조함을 느낄 수 있으며 건조함으로 인한 간지러움, 갈라짐이 있을 수 있고 피부가 예민한 경우 홍반 등의 이상 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습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손 소독제를 선택하여 이용하거나 손 소독제와 핸드 크림과 같은 보습제를 병행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피부 자극이 있을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 약사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의료진의 경우 보습제 사용으로 손소독제의 소독 효과를 낮출 가능성이 있으니 의료진은 별도의 주의를 가지고 사용해주십시오.

    3M의 손소독제 9262, 9270은 피부 감작성 시험, 피부자극 시험을 모두 통과한 제품들입니다. 그러나 간혹 개인마다 피부 상태 및 보습제 등에 대한 알러지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 중 피부 이상이 나타날 경우 역시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손을 소독하는 것은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손 씻기를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평소 자주 손을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손 씻기가 여의치 않을 때 손 소독제를 적절히 사용하여 개인 위생유지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3M을 네이버포스트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