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
  2. 3M 글로벌 코로나19 대응
  3. 다시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3M의 과학자들

3M의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다시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M 바이오 의약품 정제 기술은 계속되는 코로나19에 맞서 백신 및 치료제 연구, 개발 및 제조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 생물 의약 정제 솔루션 마련을 위해 첨단 소재 기술을 연구하는 고분자 과학자의 역할은 그 이름만큼이나 복잡하고도 중요합니다.

    3M의 연구원인 Jonathan Hester는 이렇게 말합니다. “제 아이들은 아빠가 과학자라는 걸 알고 있지만, 제가 매일 무슨 일을 하는지 설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후보군을 포함한 생명 구호 의약품을 정제하는데 필요한 필터에 들어가는 첨단 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 그 어느 때보다도 무거운 책임감

    복잡해 보이기도 하는 Hester 박사의 임무는 글로벌 팬데믹을 거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해졌습니다.

    그는 “코로나19가 세상을 바꿔놨다”며 이번 전염병이 살면서 접하게 될 마지막 전염병이 아닐 수도 있기에 “이 문제를 더 잘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언젠가는 제 아이들이 아빠가 자신들을 다시 밖에 나가 놀 수 있도록 도운 것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다시 밖에 나올 수 있도록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조나단 헤스터 (Jonathan Hester) 박사, 3M 연구원
  • 1990년대에 3M 과학자들이 소규모의 생물의약품 여과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그들은 당시의 노력이 오늘날 코로나19와의 싸움의 일부가 될 줄은 몰랐습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제품 라인인 3M™ Emphaze™ AEX 하이브리드 정제 장치는 약물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약물 원료가 통과하도록 하면서 불순물을 포집하는 고유한 필터 소재를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두 프로세스를 단일 단계로 결합하여 연구자가 최종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더 많이 얻을 수 있게 합니다.

    “모두 각기 다른 재능을 가졌지만, 같은 비전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일을 하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이뤄낼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3M은 Hester 박사를 비롯한 생화학자, 생물공정 엔지니어, 기계 설계자 및 여러 연구원으로 구성된 협업 팀의 노력 덕분에 신속하게 솔루션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3M 제품은 코로나19의 극복을 돕는 것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 다발성 경화증을 비롯하여 폐암, 림프종 및 골수종과 같은 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생명 구호 의약품 제조에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우리의 잠재력과 지금까지 이 업계가 해낸 것을 보면 전망은 아주 낙관적입니다. 20년 전에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러한 단백질 기반 약물은 나노그램 양으로만 생산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실험실에서만 다뤄졌고 대규모의 대량 생산은 달성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에 걸쳐 계속하여 연구해 온 결과, 지금은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 불가능해 보여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3M의 연구과학자들은 항상 불가능에 맞서 일하고 있으며, Hester 박사는 그의 가족들을 보면서 스스로 동기부여를 한다고 합니다.

    “언젠가는 제 아이들이 아빠가 자신들을 다시 밖에 나가 놀 수 있도록 도운 것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다시 밖에 나올 수 있도록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