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 조인트의 일반적인 응력 유형

사용된 조인트 유형에 관계없이 접착 어셈블리에 가해지는 다양한 응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접착제와 테이프는 접착제에 가해지는 응력이 2차원일 때 접착 라인 전체에 하중을 분산시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접착제와 테이프는 접착제에 1차원으로 응력이 가해질 때 접합 라인의 리딩 에지에 하중을 집중시켜 가장 안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기존의 많은 조인트 설계는 이러한 1차원 응력을 활용하므로, 가장 효과적인 접착 본딩을 위해서는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접착 어셈블리에 대한 인장 응력의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장 응력

    인장은 이음부 전체에 균일하게 작용하는 잡아당기는 힘입니다. 잡아당기는 방향이 직선이고 평면이며 접착제 접합부로부터 멀어집니다. 힘은 접착 라인 전반에 걸쳐 분포됩니다.


  • 접착 어셈블리에 대한 전단 응력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단응력

    전단력은 접착제를 가로지르는 방향으로 당겨져 기판이 서로 미끄러지도록 만듭니다. 여기서도 힘은 평면 내에 있고 힘은 결합선의 전체 영역에 걸쳐 분산됩니다.

  • 접착된 어셈블리에 대한 압축 응력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세요.

    압축력

    장력과 마찬가지로 압축도 평면 내 직선 결합에 가해지는 힘입니다. 장력과 달리 힘은 접착제 쪽으로 가해집니다. 힘은 접착 라인의 전체 영역에 걸쳐 분산됩니다.

  • 접합 어셈블리에 대한 절단 응력의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절단 응력

    절단은 접합부의 한쪽 모서리에 집중되는 잡아당기는 힘으로 접합부에 지레력을 가합니다. 접착 조인트의 한쪽 끝은 리딩 에지에 집중된 응력이 가해지는 반면, 다른 한쪽에 가해지는 응력은 이론적으로 0입니다. 2개의 강성 피착재에서 절단이 발생합니다.


  • 접착 어셈블리에 대한 박리 응력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세요.

    박리력

    박리력은 접합 한쪽 가장자리에 집중되어 당기는 힘입니다. 기판 중 하나는 유연하여 분열 접합부위보다 앞쪽 가장자리에 더 많은 분리력이 발생합니다.

접착 조인트 설계

접착제로 잘 설계된 이음부는 대부분의 응력을 인장, 압축 또는 전단 모드로 배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힘이 접착 부위 전체에 가해집니다. 응력을 절단이나 박리 모드로 가하는 이음부는 특히 진동이나 충격 또는 피로에 노출될 경우 이러한 응력을 리딩 에지에 집중시켜 접합부가 조기에 파손될 수 있습니다.

응력 유형 외에도 이음부 최적화를 위해서는 치수도 고려해야 합니다. 접착제의 경우,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힘(예: 전단 하중, 평방미터당 뉴턴) 또는 단위길이당 힘(예: 박리, 센티미터당 뉴턴)으로 대략적인 성능을 테스트하고 보고합니다. 면적당 가해지는 부하를 수용할 수 있도록 접합 치수를 설계하여 접합부 내구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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