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으로 인한 청력 상실은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발생하고 증상이 항상 뚜렷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직원에게 시끄러운 소음 노출의 영향에 대해 교육하고 청력 보호 장치를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원 교육은 직업 관련 청력 보존 프로그램(HCP)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직원이 과도한 소음 노출이 자신에게 얼마나 해를 끼칠 수 있는지 모르거나 위험을 줄이는 데 필요한 행동을 배우지 않은 경우, 잘 설계된 HCP라도 소음성 난청(NIHL) 예방 목표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고용주는 관련된 사람들의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와 행동을 다루기 위한 작업자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청력 손실 예방 노력의 성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교육의 핵심 중 하나는 적극적인 학습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학습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더 많은 정보를 배우고 유지합니다. 좋은 소식은 직원 교육 프로그램이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직접 개발하고 수행하든 아니면 전문가를 고용하든 관계없이, 많은 도구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인력에 맞게 사용하거나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시설에서 수행되는 작업과 매력적이고 관련이 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한 창의성과 노력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TWA 소음 노출이 85dBA 이상인 모든 직원은 교육에 참여해야 하지만, 다른 직원은 어떻습니까? 소음이 심한 지역을 자주 출입하는 시설의 사람들은 TWA 소음 노출이 85dBA 미만인 경우에도 청력 보호구를 착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확실히 교육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음 노출이 관리 수준(AL) 미만인 관리자 및 기타 직원은 특히 직장에서 청각을 보호와 관련이 있을 때 또는 직원을 도울 때 교육이 유용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HCP 직원이 연간 교육을 하는 동안 배우기를 바라는 내용을 미리 설명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음 및 청력 손실 예방에 대한 사실 및 정보와 함께, 청력 보호구의 적절한 사용 같이 작업자가 개발해야 하는 특정 기술을 포함하는 목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학습 목표가 명확하게 정의되면, 작업자 교육 활동을 개발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강사 주도 강의실 활동에서 애니메이션 컴퓨터 기반 e러닝 모듈까지 직원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그룹 교육과 개별 직원 교육은 정보 학습에 있어 똑같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경우에는 일대일 또는 소그룹 훈련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에 통합할 수 있는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를 포함하여, 온라인에서 풍부한 교육 리소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구입하거나 제3자를 고용하여 교육을 수행하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정보, 이미지 및 예제를 포함하도록 교육을 가능한 많이 사용자 정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콘텐츠가 수행하는 작업과 관련이 있고 시설에 특정한 것 같다고 생각되면, 작업자를 참여시키고 주의를 유지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학습 스타일은 직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서면 자료, 비디오, 오디오 및 실습 경험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제시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각 개인에게 의미 있는 청력 보존 교육을 만드는 방법은 직원이 NIHL이 개인적 수준에 주는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과 청력을 잘 들으면 어떤 이익이 되는지 생각하게 하는 자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교육에 참석하는 모든 직원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를 영어 이외의 언어로 번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자료가 너무 단순하거나 심층적이지 않고 직원에게 적합한 교육 수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작업 및 생산 일정을 수용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직원들이 세심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는 시간에 직원 교육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곤하거나 산만하거나 압도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행동을 배울 가능성이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를 들어 데모, 토론, 게임 같은 능동적 학습 기술을 사용하여 교육 활동을 대화형에 더욱 가깝게 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교육을 개발할 때 생성된 학습 목표를 사용하여, 교육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또는 끝난 후에 학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이 완료된 후, 간단한 펜과 종이 설문지 또는 이메일 설문 조사를 사용하여 교육 결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배우는 내용을 더 즉각적으로 측정하려면, 교육 활동을 하는 동안 실시간 폴링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한 소음이 청각에 주는 영향과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의 변화 외에도, 직원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측정해야 합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행동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은 청력 보호구의 개별 밀착 검사입니다. 청력 보호구 사용자가 얻은 개인 감쇠 등급(PAR)은 3M™ E-A-Rfit™ 청력 보호구 밀착 검사 시스템 같은 FAES(Field-Attenuation Estimation System)를 사용하여 교육 전과 후에 빠르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초기에 낮은 PAR을 달성한 작업자는 귀마개와 귀덮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직후 PAR(10~13dB)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미스 외, 2014).
참고 문헌
Smith, P S, Monaco, B A, Lusk, S L (2014). Attitudes toward use of hearing protection devices and effects of an intervention on fit-testing results. Workplace Health & Safety, 62 (12), 491-499.
고용주는 청력 보존을 위해 OSHA 관리 수준(AL)인 85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되는 각 직원에게 연간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용주는 각 직원이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OSHA는 교육 방법을 지정하지 않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에게 가장 실행 가능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각 직원에게 다음 주제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많은 사람에게는 강의를 수동적으로 읽거나 듣는 것은 배우는 데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 중 일부입니다. 강의가 끝나는 즉시 토론이 있는 5분 실습 활동은 20분 강의 또는 5페이지 유인물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청력 상실 및 이명 시뮬레이션 또는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대화를 듣는 것 같은 청취 데모는 교육 세션을 시작할 때 직원의 참여를 빠르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자신이 하는 일과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면, 사람들은 금방 알아 차립니다. 직원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사운드에 대해 생각하도록 요청하고 해당 사운드를 듣거나 즐길 수 없게 되면 어떻게 생각될지 물어보는 것도 세션의 관련성을 유지하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참여를 통해 각자에게 관련이 있는 교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에게 청력 상실 및 이명이 가족 및 친구와 관계에 어떤 영향을 줄지 고려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맞는 교육 자료를 만들고, 시설의 특징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다른 직원이 존경하는 직원을 초청하여 이명 또는 청력 상실이 준 영향 또는 청력 보호구를 착용한 상태에서 안전하게 일하고 청력을 유지하기 위해 배운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해야 합니다.
훈련이 지루하거나 부실하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교육을 재미있게 만들거나 최소한 기억에 남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매년 동일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더라도 직원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없습니다. 새롭고 다른 콘텐츠를 추가하면, 관련성이 있고 신선한 교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간 교육은 1년에 한 번만 제공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년 내내 짧은 세션으로 청력 보존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을 고려하십시오. 세션이 짧으면,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고 주제를 여러 번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기술입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교육은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소음 및 청각과 관련된 문제의 중요성을 이미 이해한 경험이 있는 직원이 있다면, 교육 세션에서 하나 이상의 주제를 만들거나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젊고 창의적인 직원은 프로그램에 몇 가지 매력적인 활동이나 아이디어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학습 방법은 소규모 팀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직원 그룹에는 연간 교육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제와 관련이 있고 해결해야 할 과제 또는 문제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각 팀이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할 때, 다른 직원들도 함께 배웁니다. 이런 점은 콘텐츠의 관련성을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의 좋은 예입니다.
과도한 소음 노출로 인한 청력 손상은 근무 시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소음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종종 직장 밖에서 소음이 심한 활동에 참여합니다. 회사가 직원에게 오토바이를 타거나, 잔디를 깎거나, 음악을 들을 때, 청력을 보호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해서 얻는 이점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직원은 이러한 활동에 더 개인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으므로, 교육에 포함하여 더 쉽게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가 직장 밖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배운 행동이 근무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청력 보호 규칙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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