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신호로 통제되는 교차로는 운전자, 보행자 및 자전거 운전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운전자 과실 및 시각적 부주의에 인한 것입니다.
교통 신호 제어 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이기 위해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는 교통 신호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모든 신호등에 배면판을 설치하고 눈에 잘 띄는 재귀반사 테두리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배면판은 조명에 일관된 배경을 제공하여 신호등의 시인성을 향상시킵니다. 형광 재귀반사 테두리는 교통 신호를 더욱 눈에 띄고 다양한 조건(야간, 낮, 비, 눈 등)에서 운전자에게 보이게 하여 운전자에게 다가오는 신호를 경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호의 선명도를 높이는 것은 특히 나이가 많고 색상을 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운전자에게 더 유용합니다. 형광 재귀반사 테두리는 신호가 어두울 때(예: 정전 시) 신호등 제어 교차로가 있다는 시각적 단서를 제공합니다.
신호등 배면판에 형광 재귀반사 시트를 추가하는 것은 시인성과 도로 안전을 개선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FHWA에 따르면 신호등에 재귀반사 시트를 추가하는 데 드는 비용의 범위는 "기존 배면판에 반사 시트를 추가하는 35달러에서 이미 반사 시트가 적용된 배면판으로 교체하기 위한 $56-110까지"입니다.¹
연구에 따르면 이렇게 적은 비용으로 기대할 수 있는 안전 관련한 효과는 상당할 수 있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컬럼비아의 한 예에서 형광 황색 재귀반사 테두리가 사고율이 높은 3개의 교차로의 배면판에 적용되었습니다. 재귀반사 테두리를 설치한 후 총 충돌 사고가 29% 감소하고, 심야/이른 아침 사고는 50% 감소했습니다.² 켄터키의 다른연구에 따르면 배면판의 재귀반사 테두리가 사고를 19.6% 감소시켰으며, 측면 충돌 사고는 44%감소했습니다.³
이러한 연구는 신호등 배면판에 형광 재귀반사 테두리를 추가할 때의 안전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모든 형광 재귀반사 시트가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투자 대비 안전 효과를 극대화하고 모두를 위한 안전한 교차로를 구축하려면, 일관되게 시인성을 높이는 형광 재귀반사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¹ 출처: 교차로에서 입증된 안전을 위한 대책. (2018). https://safety.fhwa.dot.gov/intersection/conventional/signalized/backplates/tech/sa1500701.cfm
² 출처: 교차로에서 입증된 안전을 위한 대책. (2018). https://safety.fhwa.dot.gov/intersection/conventional/signalized/backplates/tech/sa1500701.cfm
³ 출처: 교차로에서 입증된 안전을 위한 대책. (2018). https://safety.fhwa.dot.gov/intersection/conventional/signalized/backplates/tech/sa1500705.cfm
⁴ 출처: 형광 주황색 표지판에 대한 평가,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TDOT, TX-00/2962-S, 2000
방문: www.3M.com/road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