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능 노면 표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

    Road maintenance worker standing on an unmarked road.

    교통 엔지니어에게는 도로 위 운전자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낮이든 밤이든 그 어떤 기상 조건에서도 운전자가 도로 위에서 안전하도록 돕는 신뢰할 수 있는 차선이 필요합니다. 이는 고령 운전자 및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를 탑재한 차량에 특히 더 적용됩니다.

    도로에 설치되는 노면 표시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노면 표시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Roadway at night with white reflective centerline markings.

      재귀 반사 성능

      노면 표시에 대한 재귀 반사 성능 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야간 및 사고 다발 구역에서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주간 시간대 밝은 상태에서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에게 노면 표시는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해가 지고 밤이 되면 운전자는 차선을 인지하기 위해 노면 표시의 재귀 반사성능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됩니다.1

      사고 다발 구역(사고가 많은 복잡한 도로) 또는 고령 운전자 운행이 많은 도로에 적용할 노면 표시를 고려하는 경우, 더 밝은 노면 표시를 사용하면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2,3 이는 밝은 노면 표시를 통해 운전자에게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제공함으로써 고속 주행을 하는 운전자가 도로의 변화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4


    • Reflective road markings under wet pavement and inclement weather conditions.

      악천후에서의 재귀 반사 성능

      우천 시 야간 주행 조건에서는 노면 표시가 운전자의 시야에서 사라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1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천형 노면 표시는 우천 시 야간 사고를 32%를 줄이고, 우천 시 야간 치명 사고의 49%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5,6, 노면 표시 기준을 마련하는 경우 우천 시 재귀 반사 성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성능을 테스트하는 두 가지 ASTM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E2832-12(습윤 조건): 측정 중 측정 영역을 지속적으로 적시는 습윤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

      • E2177-19(우천 시 조건): 측정 영역을 적신 후 45초 후에 측정하는 방법7


     

    • Pavement marking tape on surface

      장기간 내구성

      강력한 내구성의 노면 표시를 사용하여 잦은 보수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세요. 노면 표시를 결정할 때는 특정 교통 패턴 및 날씨에 따른 마모 속도를 고려해보세요.

      모래는 연질의 유리 비드를 마모시켜 표면을 탁하게 만들고 광학체의 효율성을 저하시킵니다. 유리 비드로만 구성된 것보다 더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미세 결정 세라믹 비드가 있는 노면 표시를 선택하십시오.


    노면 표시 비용

    노면 표시는 효율적인 안전 솔루션이 될 수 있으며, 고성능 노면 표시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더 안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도로의 고성능 노면 표시

    3M은 사업 전반에 걸친 3M 기술 플랫폼을 적용하여 도로를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노면 표시에 있어 3M은 고객에게 최고의 기술을 제공합니다. 3M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 및 지원을 통해 80년 이상 도로 안전 혁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문가 팀은 3M™ Stamark™ 고성능 차선 테이프와 3M™ 우천형 엘리멘트를 갖춘 노면 표시 솔루션의 데모 프로젝트 및 설치를 적극 지원하며, 전 세계 교통 기관과 함께 노면 표시 기준에 대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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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문헌

    1 3M 블로그: 비가 오는 야간에 노면 표시는 어떻게 될까요?

    2 Carlson 외. (2015년 1월). 2차선 고속도로의 야간 안전 및 노면 표시 재귀 반사 성능: 노스캐롤라이나 데이터 재고. 사고 수정 계수(CMF) 정보 센터. http://cmfclearinghouse.org/study_detail.cfm?stid=409 (English). (2021년 9월 16일 정정).

    3 FHWA. (2005년 12월). 야간 시인성 향상 시리즈, 제8권: 2단계—연구 6: 맑은 날씨에서 야간 주행 시 노면 표시 감지. https://www.fhwa.dot.gov/publications/research/safety/humanfac/04139/index.cfm (English). (2021년 9월 16일 정정).

    4 FHWA. (2015년 12월). 우천형 노면 표시의 안전성 평가. https://www.fhwa.dot.gov/publications/research/safety/15083/index.cfm (English). (2021년 9월 16일 정정).

    5 Park 외. (2019년 1월). 우천형 노면 표시의 안전 효과. 사고 수정 계수(CMF) 정보 센터.
    http://cmfclearinghouse.org/study_detail.cfm?stid=567 (English). (2021년 9월 16일 정정).

    6 노면 표시가 기준을 통과했나요? 기준 테스트 방법 이해하기 (PDF, 350.85KB)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