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도시 지역의 인구는 1950년 7억 5100만 명에서 2018년 42억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인구의 약 55%입니다. 2050년까지 세계 인구의 최대 68%가 도시 지역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도시에 25억 명이 더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¹
도시화는 전기, 인터넷 및 기타 기술에 대한 접근, 더 효율적인 자원 공유, 직업, 교육 및 경제적 기회 등을 포함하여 전 세계인들에게 상당한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70억에 육박하는 인구가 도심에서 공간을 공유하는 상황으로 인해 도시 계획가들은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사람들은 어디에서 살아갈까요? 인구가 증가함에도 사람들이 필요한 사항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도시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이 마지막 질문의 해답을 찾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도심에 인구가 많아지면 교통수단이 필요한 사람이 늘어나고, 도로와 보도를 함께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며, 대중교통에 대한 수요도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특히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문제입니다.
도심지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미 교통량이 과도하고, 도로에 큰 부담이 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도시 인구 증가에 따라 교통 혼잡이 계속 심해질 것입니다. 교통 혼잡으로 인한 비용은 막대합니다. 미국에서 제일 혼잡한 15개 도시의 통근자들은 "2017년 평균 83시간을 교통 체증에 갇혀 지냈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교통 정체로 인한 평균 미국 통근자의 생산성 손실은 연간 1010달러, 연료 낭비는 21갤런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연간 1660억 달러의 생산성 손실, 33억 갤런의 연료 소비량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낭비된 연료는 경제적인 피해 외에도 더 많은 배기가스, 오염 증가, 도시 지역 시민들의 건강 및 생활의 질 저하로 이어집니다.
도시 지역의 교통 사고 및 사망률은 늘어나는 인구와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시 지역의 사망률은 2009년 이후 34%나 늘어났습니다. 2018년 미국에서 보행 중 사망자는 6,227명이었고, 그 가운데 74%가 도심에서 발생했습니다. GHSA 연구에서는 2019년 보행 중 사망자가 6,590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 모든 통계는 분명하지만 심각한 상황을 드러냅니다. 도심에서 이동하는 것은 특히 보행자, 자전거 및 오토바이 운전자와 같이 취약한 도로 이용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도로를 공유할수록 위험성은 더욱 확연해질 것입니다.
도시 계획가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연령, 성별 또는 사회 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들에게 접근 가능하고, 경제적이며, 편리한 교통수단을 제공할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교통 효율성은 미래에 여러 가지 형태로 구현될 수 있으며, 이는 다음 섹션에서 더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도시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은 개인 승용차, 대중교통 및 보행/자전거였습니다. 이미 이러한 전통적 교통수단은 운전자와 취약한 도로 이용자 간의 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지점을 다수 나타내왔습니다.
도시 설계자, 기획자 및 교통 엔지니어는 도시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제공할 혁신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도로에서 승차 공유 앱, 복합 운송은 물론, 스쿠터, 전자 자전거, 모터 달린 자전거와 같은 초소형 이동 수단의 형태로 새로운 교통수단이 생겨나는 것을 보고, 경전철 및 기타 대중교통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 주행차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도시의 사람들을 수송하는 자율 주행 버스, 기차, 택시가 많아질 것입니다.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이 도입됨에 따라 이를 수용하는 도로를 설계 및 건설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도로를 공유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 도시의 도로를 설계하고 건설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교통 사고와 사망을 줄이고, 심지어 없앨 수 있다는 생각으로 문제에 접근해야 합니다. Vision Zero Network, Toward Zero Deaths, 및 National Complete Streets Coalition 을 포함한 여러 유명 단체들이 바로 이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체들은 도시 설계자 및 교통 엔지니어들에게 사고, 부상, 사망을 줄이는 안전 대책을 통합하면서 완전한 거리, 즉, 모두가 안전하고 이용하기 쉬운 거리를 설계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도시의 교통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권고 사항입니다.
도시의 교통 안전을 개선하는 것은 취약한 도로 이용자의 시인성을 높이고, 교통 안정 전략을 시행하고, 다양한 교통수단 간 사고 위험이 있는 지점을 줄이며, 모든 통행자가 여러 상황을 안전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보다 포용적이고 직관적인 도로를 설계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연방 고속도로 관리국(FHWA)은 이를 위해 교차로에 전용 좌회전 및 우회전 차선을 설치하고, 횡단 보도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 안전 시설물을 활용하고, 교통 표지판 및 노면 표시에 재귀반사 소재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안전 대책을 제안했습니다.
도심에서는 도로 체계 정비가 도로 안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로 체계를 정비하는 것은 4차선 도로를 가변 차로를 동반한 2차선 도로로 줄이는 것을 수반합니다. 늘어나는 차량 통행량을 수용하기 위해 건설한 4차선 도로는 다음과 같이 여러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차선 수를 줄이면 교차로가 눈에 잘 띄며, 자전거 전용 차선이 안전해지고, 횡단보도의 시인성이 높아집니다. 다른 방안과 더불어 도로 체계 정비가 이루어지면 안전에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고를 19-47% 줄일 수 있습니다.
교통 표지판, 노면 표시, 델리네이터와 방호벽, 차량용 반사 시트를 포함하는 교통 안전 시설물은 도시의 도로 안전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시 도로의 교통 안전 시설물이 효과적일 수 있게 하려면 유의해야 할 주요 특성이 몇 가지 있습니다.
교통 표지판은 법규, 길 안내, 횡단보도, 버스 정류장과 보도와 같은 지정 구역, 속도 제한, 공사 구간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여 운전자,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의 인지에 도움을 줍니다. 시인성은 교통 표지판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며, 시인성을 확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수한 성능의 형광 재귀반사 시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형광 물질은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가시 광선으로 변환하여 시트에서 반사되는 빛의 총량을 증가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운전자가 비형광 색상의 표지판보다 더 먼 거리에서도 형광 색상의 표지판을 더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재귀반사 시트는 광원의 위치와 관계없이 정해진 원뿔 형태로 운전자에게 빛을 반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낮이나 밤에, 비가 오거나 밝을 때 등의 다양한 조건에서 표지판의 시인성이 향상됩니다. 최신식 재귀반사 시트는 ASTM 유형 11입니다. 3M의 Diamond Grade™ 초고휘도 반사시트는 ASTM 유형 11에 부합하며, 100% 효율적인 풀 큐브 프리즘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반사시트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빛을 운전자에게 반사시킵니다.
노면 표시는 운전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이 차선을 보고 차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약한 도로 이용자와 차량 운전자가 도로를 공유하는 상황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노면 표시는 교통 표지판과 마찬가지로 야간, 새벽, 해질녘 및 우천 시와 같은 까다로운 조건을 비롯한 다양한 조건에서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표준 재귀반사 노면 표시에는 자동차 운전자, 자전거 이용자 및 보행자에게 직접 빛을 반사하는 유리알 비드가 도포되어 있어 낮과 밤에 모두 잘 보이도록 합니다.
우천 시에는 물이 재귀반사 유리알 비드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노면 표시를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천형 재귀반사 노면 표시는 이렇게 이상적이지 않은 조건에서도 시인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델리네이터와 방호벽을 이용하여 자전거 전용 도로, 횡단보도, 보행자 구역, 좌회전 차선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물이 효력을 발휘하려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교통 안전 시설물에 재귀반사 시트 또는 선형 시선 유도 시스템(LDS) 패널을 적용하여 시인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형광 재귀반사 시트는 다양한 조건에서 시인성을 확보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차량, 특히 버스, 세미 트럭 및 공사용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에 반사시트를 적용하면 차량 시인성이 개선되어 충돌을 방지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차량용 안전 반사시트의 장점은 자동차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전거 이용 중 사망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최신 보고서들은 자전거 이용자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반사 시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지난 80년 동안 3M은 도로의 안전과 이동성 개선을 위해 인프라 솔루션을 설계해 왔습니다. 도시 지역의 인구 밀도가 높아지고 도심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도시 설계자 및 교통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도로의 미래를 다시 구상하게 되어 기대가 큽니다.
3M은 업계를 이끄는 사람들과 안전 활동가, 지자체 및 기타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도심에서 교통 사고 사망자가 없도록 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며, 모든 사람을 위해 완전하고 안전한 도로를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통 안전 시설물을 설계함으로써 맡은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