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의 알루미늄 패널 수리에 대한 종합 리소스
다행히 강철 재료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수리 사례 및 제품(3M 심 실러, 바디 필러, 언더코팅제, 연마재 등)이 알루미늄 차체 수리에서도 대부분 동일하게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래도 정비업체의 알루미늄 패널 수리 관련 필수 가이드라인은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3M의 알루미늄 패널 수리에 대한 표준 작업 절차 및 유용한 기술 팁은 좋은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M은 수리 현장에서의 올바른 알루미늄 패널 수리 작업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수집 및 개발했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SOP에는 3M이 수집 및 개발하여 20여 년 동안 축적해온 업계 지식이 담겨 있으므로, 알루미늄 패널 수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도장 준비, 실러 준비 등, 알루미늄 패널 수리 프로세스의 각 핵심 포인트에 대해 적절한 작업 절차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형 트럭, 유리 분리 및 설치에 대한 내용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차체 수리 과정에서는 제품과 작업 절차 외에도 중요한 의문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알루미늄과 강철 재료의 다른 점은 무엇이고 같은 점은 무엇일까요? 3M 기술 전문가 팀이 제공하는 기술 팁을 통해 두 금속의 작용, 추가 제품 및 장비 필요 여부, 알루미늄 부식 방지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 대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SOP에서는 기존 페인트층이 손상되고, 심한 덴트를 포함한 상당한 규모의 손상이 발생한 부분의 수리에 대한 작업 준비, 필링, 샌딩, 검사 작업을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의 소규모 손상 수리는 대규모 손상에 비해 프로세스가 간소한 편이지만 표면의 교차 오염을 피해야 하므로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SOP(알루미늄 및 기존 재료)는 영문과 스페인어로 제공됩니다.
즉석 수리, 즉 알루미늄 패널에서 페인트층이 손상되지 않은 경미한 덴트를 제거하는 작업은 정비업체의 단골 작업으로서 빈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3M SOP에서는 알루미늄 패널 소규모 손상 부위 수리에 대한 작업 절차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알루미늄 도어 패널 분리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도어 손상과 재작업을 피할 수 있습니다. 3M SOP를 통해 알루미늄 도어 스킨 제거, 효율적인 헴 플랜지 그라인딩 및 스팟 용접부 제거와 관련된 적절한 도구와 작업 절차를 안내합니다.
3M의 종합 리소스를 통해 도어 프레임 준비부터 마무리 심 실링에 이르는 알루미늄 도어 스킨 교체 작업 절차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연마재, 패널 본딩접착제, 심 실러 등, 권장 3M 제품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문 버전 다운로드: 도어 스킨 전체 교체
(PDF, 286KB)
차량 구조에 알루미늄 패널을 사용하는 OEM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정비업체에서 패널 본딩접착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알루미늄 패널 접합에 대한 3M SOP에서는 중요한 표면 준비 작업, 접착제 도포, 패널 설치 관련 모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 수리 과정에서는 용접 및 스파크 보호 작업을 통해 수리 인접 부위를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OP에서 용접 및 스파크 보호 페이퍼 및 용접포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의 주름 및 덴트를 패널의 추가 손상 없이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작업 절차를 다룬 중요한 SOP입니다. 필수 표면 준비 작업을 비롯하여 알루미늄 연신(stretching), 균열, 박막화 예방 조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러, 코팅제, 리벳, 스팟 용접부, 패널 분리층 제거를 비롯한 알루미늄 패널 교체 관련 문서와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 표면 준비 및 패널 설치 작업 절차도 알아보세요.
대형 트럭의 알루미늄 패널 분리 작업에는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대형 알루미늄 패널에 적합한 도구 선택, 세척, 실러 제거, 리벳 제거, 패널 분리 등의 작업 과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M™ SMC/유리섬유 수리접착제를 사용한 대형 트럭 알루미늄 패널의 올바른 설치 방법을 다룬 SOP입니다. 세척, 중심 맞추기, 접착제 도포, 패널 설치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형 알루미늄 패널의 덴트 수리 작업 절차를 알려 드립니다. 샌딩, 필링, 글레이즈 도포에 대한 표준 절차와 함께 알루미늄의 특성을 고려한 마스킹, 교정, 제품 도포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EM 표준 외형 재현을 위한 표면 준비, 심 실러 도포 및 금속 직접 도포(DTM) 방식 심 실러 도포 도구 사용 정보가 포함된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알루미늄 패널 수리 SOP입니다. 권장 3M 제품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알루미늄 패널 수리 작업 후에는 캐비티 왁스 도포를 적극 권장합니다. 3M SOP를 통해 알루미늄 표면과 연결부를 재실링 처리하는 간단한 부식 방지 작업 절차를 알려 드립니다.
알루미늄 표면에 언더코팅제를 도포할 때 3M SOP를 참고하여 부식 방지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패널 준비 및 코팅제 도포와 관련하여 권장되는 3M 제품 정보와 모범 사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서짐 방지 코팅은 돌과 도로 파편으로 인한 알루미늄 패널 도장 표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관련 SOP에서는 오염물질 및 OEM 코팅층 제거부터 마무리 블렌딩 표면 샌딩에 이르는 모든 작업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제공합니다.
SOP에서 올바른 알루미늄 표면 준비를 비롯하여 비DTM 실러 도포를 통한 자동차 수리 작업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알루미늄 차체 수리 과정에서 우레탄 또는 2종 에폭시 심 실러를 사용합니다.
별도로 모형을 만들 필요 없이 알루미늄 패널에서 바로 액상 도포 흡음재(LASD)와 소음/진동/불편감(NVH) 관련 재료를 교체하는 작업 절차를 3M SOP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권장 3M 제품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량 알루미늄 패널에 설치하는 부품을 차체 외부에서 별도로 만들어 액상 도포 흡음재(LASD)와 NVH(소음/진동/불편감) 관련 재료를 교체하는 작업 절차를 3M SOP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권장 3M 제품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OP에서 알루미늄 패널 도장 준비 주요 과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알루미늄 패널 샌딩 및 프라이머 도포 작업 절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업 단계별 권장 제품 및 연마재 석질 정보도 제공됩니다.
SOP를 통해 알루미늄 패널에 수성 프라이머를 도포하는 작업 절차를 구체적으로 알려 드립니다. 비수성 프라이머와 비교하여 추가되는 DA 샌딩 작업 단계를 비롯하여 단계별 권장 연마재 석질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SOP에는 알루미늄 패널 수리 부분 및 인접 부분의 세척 및 샌딩에 권장되는 작업 단계, 도구, 연마재 석질 등급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 교차 오염 방지를 위해 반드시 각종 도구와 연마재를 분리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강화 E-Coat 알루미늄 패널의 올바른 표면 준비 작업과 관련된 도구, 기법, 연마재 석질 등급을 알려 드립니다. SOP에 포함된 핸드 샌딩 및 기계 샌딩, 실러 및 탑코트 도포 관련 작업 단계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알루미늄 패널에 페인트를 효과적으로, 고르게 도포하기 위한 3M™ PPS™ 도장 준비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려 드립니다. 알루미늄 패널 1개/2개/3개의 수리에 필요한 구성요소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OP를 통해 올바른 전면유리 분리 및 설치 절차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전면유리 분리 및 설치 과정의 올바른 검사, 표면 준비, 제품 도포에 대한 모범 사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액형 에폭시 프라이머 도포 절차를 비롯한 자동차 유리 분리 및 설치에 대한 SOP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전면유리 분리 및 설치 과정의 올바른 검사, 표면 준비, 제품 도포에 대한 모범 사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세스 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세 부문의 SOP 종합 문서집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3M의 다양한 기술 관련 리소스를 통해 알루미늄 차체 수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차체 수리에 대한 걱정과 번거로움을 크게 덜 수 있는 간단한 팁을 몇 가지 알려 드립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알루미늄은 녹이 슬지 않는데 그래도 부식 방지 작업을 해야 하나요?
3M의 기술 팁: 알루미늄은 특성상 표면에 매우 얇은 산화물 층이 형성됩니다. 두께가 보통 몇 백분의일 mm에 불과한 이 산화물 층으로 인해 심 실러, 필러, 프라이머와 같은 코팅제의 접착력이 떨어지고 코팅층이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수리 시 코팅제를 도포하기 전에 반드시 이러한 산화물 층을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산화물 층은 자체 복구되므로 제거해도 곧 다시 형성됩니다. 반드시 연마 작업을 마친 알루미늄 표면에 코팅제를 도포해야 하며, 산화물 층 제거 후 1시간 이내에 도포하도록 합니다. 1시간이 넘으면 표면 연마 작업을 다시 해야 합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전기화학적 부식’이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문제가 되나요?
3M의 기술 팁: 전기화학적 부식(galvanic corrosion)은 알루미늄 패널과 강판처럼 성질이 다른 두 표면이 접촉했을 때 발생합니다. 각 금속 표면은 기본적으로 전하를 띠고 있습니다. 전하가 높은 금속(알루미늄) 표면은 항상 전하 활성도가 낮은 금속(강철)으로 전자를 “내주므로” 자연스럽게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그 결과 알루미늄 부식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 부서지게 되며, 이로 인해 알루미늄 차체 수리 시 기포 현상을 비롯한 도장 결함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코팅제를 도포하기 전에 모든 표면을 올바르게 세척하면 전기화학적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수리 작업 현장에 알루미늄 패널 수리를 위한 “청결한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강판 수리와 알루미늄 패널 수리를 완벽하게 분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체 작업 현장의 청결을 점검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청소 계획을 세워 특히 먼지가 없도록 작업 현장의 청결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먼지가 있으면 결국 판금 패널에 내려앉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자체 진공 생성 도구를 사용하여 분진을 최소화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강철 패널과 알루미늄 패널의 수리에 절대 같은 도구나 연마재를 사용하면 안 되며 도구 청소를 자주 해야 합니다. 코팅제를 도포하기 바로 전에 차량 패널 청소 절차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알루미늄 패널 수리를 하려면 정비업체에서 추가 3M 제품을 얼마나 마련해야 할까요?
3M의 기술 팁: 알루미늄 패널 수리를 한다고 해서 3M 제품을 늘릴 필요는 없습니다. 알루미늄 표면과 관련된 사용 지침, OEM 가이드라인, 3M 표준 작업 절차에 따라 사용하기만 하면, 몇몇 예외사항을 제외하고는 강판 수리에 사용되는 3M 제품은 거의 모두 알루미늄 패널 수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OEM 가이드라인에서는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에 대한 연마재 등급을 다소 낮게 지정하는 것 정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다른 연마재를 마련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