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이 제공하는 실링 솔루션
3M 심 실러 및 코팅제는 과학을 기초로 하여,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성능이 오래 지속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브러시 사용 제품부터 스프레이형 제품까지 다양하므로 자동차 보수에서 더욱 간편하게 OEM 표준 외형 기준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우레탄 및 에폭시 실러, 편리한 스트립 및 리본형 실러 등, 다양한 형태의 실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M 코팅제 제품으로는 언더코트, 부서짐 방지 코팅제, 부식 방지제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또한 3M에는 애플리케이터 건, 계량형 정적 혼합 카트리지 등의 관련 제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3M SOP를 통해 심 실러 및 코팅제 도포에 대한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속 직접 도포(DTM) 및 간접 도포 절차를 비롯하여 특정 텍스처 표현에 이르기까지, 유용한 사진 및 동영상 SOP로 더욱 쉽고 효율적인 실링 및 코팅 작업이 가능하며 만족스러운 결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3M 기술 지원 팀이 접착력부터 외형 재현에 이르기까지, 더욱 만족스러운 실링 및 코팅 작업 마감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3M은 매우 강력한 실링 효과를 실현하는 과학 원리와 OEM 기준을 충족하여 수리한 부분이 눈에 띄지 않는 텍스처 표현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금속 직접 도포(DTM) 방식 심 실러 도포에 대한 표준 작업 절차를 알려 드립니다. OEM 표준 외형 재현을 위한 표면 준비, 심 실러 도포 및 관련 도구 사용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SOP입니다. 도구 사용 전에 연결부가 올바르게 실링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밀착 코트 도포 작업에 대한 중요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권장 3M 제품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SOP는 영문과 스페인어로 제공됩니다.
차체에서 분리한 부품에 액상 도포 흡음재(LASD) 패치와 소음/진동/불편감(NVH) 관련 재료를 재현 및 설치하는 작업 관련 SOP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SOP에서 올바른 표면 준비를 비롯하여 비DTM 실러 도포를 통한 자동차 보수 작업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우레탄 또는 2종 에폭시 심 실러를 사용합니다.
패널 준비, 스팟 용접 표면 준비, 필요한 부분에 본딩접착제 도포 등으로 이루어진 용접 접합 작업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NVH 및 폼 교체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널 준비, 스팟 용접 표면 준비, 심 실러 도포 등으로 이루어진 용접 실링 작업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NVH 및 폼 교체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 코팅층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야만 새로운 실러 도포가 잘 됩니다. 이 SOP의 심 실러 코팅 제거 표준 방법에는 스트립 디스크 및 파일 벨트 사용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세스 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세 부문의 SOP 종합 문서집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3M의 자동차 실링 제품들은 장기적 성능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특히 OEM 표준 외형을 재현하는 다양한 도구 및 장비와 함께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아래의 각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적절한 기술 지식을 활용하면 3M 제품의 효과를 높이고 자동차 보수 작업 성과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유용한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제가 근무하는 정비업체는 수리 부분을 감쪽같이 마감하는 솜씨에 늘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 실러 도포 형태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만족스러운 작업 결과를 달성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작업 효과를 개선할 수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이 우수한 심 실러의 선택과 올바른 연결부 준비 작업입니다. 그래야만 실링 지속력을 확보할 수 있고 OEM 표준 외형에도 맞출 수 있습니다. 심 실러는 기능과 형태가 중요하며, 두 가지 모두 수리 성능을 결정짓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작업에 적합한 실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직 방향 심에는 강력한 실러를, 폐기물을 줄이려면 흘러내림이 적은 실러를, 진동의 영향을 받는 연결부에는 유연성 실러를 선택하면 효과적입니다. 3M은 일정한 분량의 실러를 지속적으로 도포할 수 있도록 공압식 실러 애플리케이터를 사용하고, 차량의 기존 도포층 분량과 흡사하게 도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애플리케이터 팁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마스킹 테이프를 둘러 심 실러 경계선 또는 도포 공간을 조절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에치 프라이머 도포층 위의 심 실러 도포 관련 정보가 상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3M의 기술 팁: “셀프 에칭(self-etching)”이라는 용어는 다소 막연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서 자동차 보수 업계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셀프 에칭 프라이머에는 산성 성분이 있어서 심 실러가 제대로 접착되지 못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단일 성분 프라이머 또는 흔히 “셀프 에칭” 프라이머라고 부르는 제제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부식 방지에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OEM은 코팅 및 실링 과정에서 부식 방지 조치의 일부로 비산성 프라이머를 사용합니다. 품질이 우수한 2종 에폭시 또는 우레탄 프라이머나 OEM E-coat 도포층 위에 심 실러를 도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비코팅 금속에 도포하는 방법만 가능하다면, 비코팅 금속 도포용으로 설계되어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실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용접부를 드레싱하고 세척합니다. 비코팅 금속을 샌딩 및 세척합니다. 절대 지저분한 표면에 그대로 실러를 도포해서는 안 됩니다. 프라이머 도포는 반드시 도장업체 지정 절차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도장업체에서 승인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결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심 실러를 판금에 바로 도포하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도장 또는 프라이머 처리한 표면에 도포하는 것이 좋은가요?
3M의 기술 팁: 실러는 대부분 프라이머 또는 E-coat 처리한 표면에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3M은 비코팅 금속과 프라이머 도포에 대해 테스트를 거쳐 승인받은 에폭시, 우레탄, 변성 실레인 폴리머(MSP) 화학 원리를 사용하는 심 실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코팅 금속에 심 실러를 도포하면 도장 작업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 예로 프라이머 및 페인트 코팅제가 심 실러 경계 부분(즉, 실러가 비코팅 금속에 닿는 부분)에 적절하게 도포되어 있지 않으면 부식 “위험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수리 계획을 세울 때 이 부분을 면밀히 고려해야 하고, 차체 내부 실러는 차체 외부에 도포된 실러와 동일한 혹독한 환경 조건이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비코팅 금속에 심 실러를 사용하는 좋은 예로 패널 사이 수분 침투를 방지하는 용접 실링 작업(관련 SOP 참조)이 있습니다. 이 작업에는 실러가 굳지 않은 상태에서 스팟 용접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공기와 물이 스며들지 않는 층에 스퀴즈식 저항 스팟 용접부를 가두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