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패널 수리 및 교체에 대한 3M 솔루션
차체 수리 기술자라면 누구나 완벽한 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를 위해 3M은 간편하게 이용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표준 작업 절차(SOP)와 기술 팁, 심층 기사 등의 리소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소규모 덴트 수리부터 패널 접합, 도어 스킨부터 용접 실링, 즉석 수리부터 대형 패널 교체에 이르기까지, 기술자와 전체 정비업체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전문 지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M은 고객이 전체 패널 수리 및 교체 작업에 최고의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립니다. 기본 판금 패널/부품 수리를 비롯하여 도어 패널 교체, 패널 접합과 같은 구체적 작업에 대해 알기 쉬운 단계별 절차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M은 패널 수리에 필요한 그라인딩, 접합, 샌딩, 광택 작업에 반드시 필요한 유용한 팁을 제공해 드립니다. 3M 전문가 팀이 완벽한 외형 재현, 장기적으로 우수한 성능, 수리 작업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대형 패널 수리 시 준비 작업을 잘 하여 매끈한 금속 표면을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SOP에서 기존 도장층이 손상되고, 심한 덴트를 포함하여 상당한 규모의 손상이 발생한 부분의 수리에 대한 작업 준비, 필링, 샌딩, 검사 작업을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P는 영문과 스페인어로 제공됩니다.
소규모 손상 수리는 대규모 수리보다는 덜 복잡해 작업 단계도 비교적 적고 간소한 프로세스입니다. 소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SOP를 통해 기초 작업부터 도장 준비에 이르는 수리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SOP(알루미늄 및 기존 재료)는 영문과 스페인어로 제공됩니다.
즉석 수리, 즉 도장층이 손상되지 않은 경미한 덴트를 제거하는 작업은 차체 수리 작업의 기본입니다. 소규모 손상 부위에 대한 3M SOP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작업도 그렇지만 도어 패널 수리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도어 손상과 재작업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전체 수리 작업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관련 모범 사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어 패널 교체 관련 3M 리소스는 OEM 표준에 따른 차량 외형 복원 작업을 비롯하여 안전 및 부식 방지 측면에서도 유용합니다.
패널 접합에 대한 3M SOP에서는 패널 본딩접착제에 대한 OEM 권장 사항에 따른 사전 피팅, 절삭, 패널 준비 및 설치와 관련된 모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강도 강판의 수리 작업에는 참고할만한 모범 사례가 필요합니다. 3M SOP를 통해 강판 분리, 용접 준비, 재조립 등의 작업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용접 및 스파크 보호는 안전하고 깔끔한 작업을 위해 바람직한 프로세스입니다. 용접 및 스파크 굴절 보호 페이퍼 및 용접포 사용 방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원활하고 효율적인 차체/판금 수리 작업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은 패널의 주름 및 덴트를 추가 손상 없이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3M SOP를 통해 작업에 유용한 팁을 알려 드립니다.
패널 교체에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 즉 효과적인 판금 수리 준비를 위해 기존 심 실러 또는 코팅을 제거하는 작업에 가장 적합한 도구 정보를 알려 드립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세스 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세 부문의 SOP 종합 문서집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3M이 전 세계 자동차 판금 수리 현장에서 입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과 특정 문제점에 대한 해답을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간편 팁은 시작일 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팁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OEM에서 고강도 강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패널 교체 작업 시에는 스팟 용접부를 제거하기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가장 현명한 해결책이 무엇일까요?
3M의 기술 팁: 파일 벨트를 사용하면 작업하기 까다로운 표면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스팟 용접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일 벨트 사용 시 드릴링 또는 스팟 용접부 절삭과 비교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제어 가능하며 피도로가 적은 작업이 가능한 동시에 호스트 패널의 손상을 줄이는 데 보다 효율적입니다. 또한 파일 벨트의 측면이 좁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스팟 용접부 제거 작업이 더욱 간편해집니다. 3M은 36+, 60+, 80+ 등급으로 제공되는 3M™ 큐비트론™ II 파일 벨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3M에는 차체 수리용 3M™ 파일 벨트 샌딩기 PN 33573(13”) 및 33575(18”) 제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도장 수리 부분 가장자리까지 모두 바디 필러와 글레이즈를 도포해야 할까요?
3M의 기술 팁: 도장 수리 부분 전체에 바디 필러와 글레이즈를 도포하면 경계선 현상(mapping)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이스 코트가 드러난 구도막 부분에 바디 필러나 글레이즈를 도포하면 경계선 현상이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경계선 현상이 뚜렷하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차량이 정비공장을 나갈 때까지 최종 수리 부분이 다른 부분과 균일해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코팅제가 완전히 굳으면서 필러를 바른 자리와 베이스 코트 구도막이 겹치는 부분의 경계선이 눈에 띄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고객이 만족하지 못하고 비용이 드는 재작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 코팅을 수리 부분 밖으로 2~4인치(약 5~10cm) 더 제거하고 바디 필러와 글레이즈가 베이스 코트 가장자리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도포하면 이러한 경계선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라인딩 또는 페인트 제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즉석 수리의 경우, 페인트층 밑의 하부층, 즉 베이스 코트, 프라이머 등의 층이 손상되지 않아 페인트 스커핑 작업만 하는 경우에 한하여 페인트층 위에 필러 또는 글레이즈를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프로세스 세부정보는 즉석 손상 수리 SOP(PDF, 168KB)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대규모 손상 수리 관련 정보는 대규모 손상 수리 SOP(PDF, 180 KB)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샌딩 작업 시 발생하는 분진으로 인해 광범위한 청소, 디테일 관리, 버프 연마 작업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분진이 다른 차량 내부까지 들어가고 정비공장 전체가 지저분해지기도 합니다. 공기 중에 분진이 생기지 않도록 할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3M은 3M™ 큐비트론 II™ 클린 샌딩 연마재와 같은 다공성 연마재를 토탈 자동차 샌딩 시스템과 같은 최고의 집진 솔루션과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블로우 건 사용 전에 반드시 패널을 닦고 마스킹 작업에 앞서 차량을 세척하는 등, 일반적인 청결 관리 실천으로 분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청결하고 안전하며 효율성과 수익성이 더욱 높은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구조용 접착제는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하나요?
3M의 기술 팁: 각 수리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따라서 기술자와 정비시설 측에서는 구체적인 적용 및 수리 과정을 개별적으로 살펴보고 가장 적절한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3M은 모든 수리 작업의 시작 전에 관련 차량 수리 및 OEM 가이드라인을 참조할 것을 권장합니다. OEM 권고 사항에 따라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하면 부식 방지, 일정한 하중 분배, 성질이 다른 표면의 접합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구조용 접착제는 일반적으로 기계적 패스너 또는 용접과 함께 사용합니다. 3M™ 충격 방지 구조용 접착제(IRSA)는 OEM 지정 구조 접합 애플리케이션의 충돌 흡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몇 안 되는 접착제 중 하나입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일부 작업자가 MIG 용접 시 용접기에서 스퍼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세척, 기존 코팅 또는 웰드스루 프라이머 제거와 같은 용접 재료 준비 작업이 제대로 되었는지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3M에는 두 접합 표면 간 부식 방지를 위해 용접 작업 전 흔히 사용되는 3M™ 웰드스루 II 코딩제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3M은 적절한 용접 품질을 확보하고 스퍼터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도록 관련 용접 부위에서 이러한 코팅층을 제거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