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표준 작업 절차는 차량 부식 방지가 매우 중요한 일반적인 차량 부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캐비티 왁스 도포, 안심할 수 있는 차량 언더코팅제 도포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의 부식 방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자동차 수리 도장 수리 부문에서의 부서짐 방지 코팅제 도포에 대한 SOP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한결같은, 효과적인 부식 방지는 지식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즉, 가장 바람직한 자동차 수리 절차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조건 및 환경에서도 금속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게끔 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3M 기술 전문가 팀이 그러한 지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캐비티 왁스는 로커 패널, 필러, 폐쇄 캐비티 등과 같은 차체 내부 구성요소의 부식 방지 성능을 복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SOP에서는 권장 3M 제품 정보를 비롯하여 캐비티 왁스의 올바른 도포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SOP를 통해 세척 및 표면 준비, 언더코팅제 도포를 비롯한 차량 언더코팅 관련 작업 절차와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도장 가능 언더코팅제, 수성 언더코팅제 등의 권장 제품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커 패널과 같은 부분에 매우 적합한 부서짐 방지 코팅제 도포에 대한 단계별 작업 절차를 알려 드립니다. SOP를 통해 OEM 코팅 제거, 필링 및 샌딩, 테스트 패널 코팅 및 부서짐 방지 코팅제 도포 등의 종합적 절차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3M은 우수한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지되고, 특히 OEM 표준 외형 충족에 도움이 되는 부식 방지용 실러, 코팅제, 접착제를 개발했습니다. 적절한 기술 지식을 활용하면 자동차 수리 작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유용한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일부 기술자는 강판 용접과 같이 부식 방지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 구리 기반 웰드스루 프라이머를 선호합니다. 아연 기반 프라이머보다 나은 선택일까요?
3M의 기술 팁: 아연은 특성상 희생형 작용을 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강철보다 먼저 부식되는 바이메탈 부식을 통해 철 성분의 강판을 보호합니다. 반대로 구리는 사실상 강철의 부식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그래서 대다수 OEM에서 패널 용접부 교체 시 아연 기반 코팅제를 특히 권장하는 것입니다. 현재 OEM 자동차 제조업체는 구리 기반 웰드스루 프라이머 사용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심 실러를 통한 용접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원리인지, 수리 시 부식 방지 작업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3M의 기술 팁: 용접 실링 작업은 일반적으로 쿼터 패널 휠 개구부 및 하부 핀치웰드 플랜지와 같이, 물과 도로 제설제에 많이 노출되는 부분과 심 부분의 녹(rust)을 비롯한 다양한 부식 방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3M에서는 지속력이 오래 가는 단일 성분의 금속 직접 도포(DTM) 폴리우레탄 심 실러를 권장합니다. 이 실러를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방수 및 부식 방지 재료로 용접부를 밀봉하는 스퀴즈 유형 저항 스팟 용접(squeeze type resistance spot welding)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 우리 업체에서는 내부 부식 방지 제품을 사용하지만, 저는 제품이 얼마나 필요한지나 얼마의 비용을 청구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내부 코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가 필요한 부분에 효율적인 도포가 가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 면에서 스프레이 도포가 가능한 캐비티 왁스가 좋습니다. 특히 스프레이 노즐과 액세서리를 갖춘 제품이라면 손이 닿기 힘든 부분에 적합하며 어느 방향으로나 도포가 가능해 편리할 것입니다. 3M에서는 ASTM B117 시험 표준에 부합하는 두께의 코팅층을 형성할 수 있도록 캐비티 왁스 3중 도포를 권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3M 캐비티 왁스 도포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