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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컵을 사용하여 차량에 언더코팅제를 도포하는 작업
부식 방지
금속 표면 부식 방지에 대한 3M 솔루션

자동차 수리 시 부식 방지 작업 개요

부식 방지는 외형뿐 아니라 차량 구조 및 가치의 장기적 무결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신 제품과 작업 절차를 사용하여 차량 표면 및 내부의 녹과 부식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3M의 부식 방지 리소스 모음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대한 표준 작업 절차(SOP) 및 기술 팁은 수리 차량의 부식 방지, 정비업체의 원활한 운영을 비롯하여 자동차 수리 측면에서 작업 속도와 효율성, 전문 지식의 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되었습니다.
  • 부식 방지 SOP 아이콘
    부식 방지에 대한 표준 작업 절차

    이 표준 작업 절차는 차량 부식 방지가 매우 중요한 일반적인 차량 부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캐비티 왁스 도포, 안심할 수 있는 차량 언더코팅제 도포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의 부식 방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자동차 수리 도장 수리 부문에서의 부서짐 방지 코팅제 도포에 대한 SOP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식 방지 관련 기술 팁 아이콘
    부식 방지에 대한 기술 팁

    시간이 지나도 한결같은, 효과적인 부식 방지는 지식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즉, 가장 바람직한 자동차 수리 절차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조건 및 환경에서도 금속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게끔 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3M 기술 전문가 팀이 그러한 지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 중요 참고사항
    각 수리 작업에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변수가 다양합니다. 따라서 기술자와 정비시설 측에서는 관련 차량, 부품, OEM 가이드라인 등을 비롯하여 구체적인 적용 및 수리 프로세스를 각각 살펴보고 가장 적절한 수리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부식방지에 대한 주요 3M 표준 작업 절차

  • Applying cavity wax
    부식 방지: 캐비티 왁스 도포

    캐비티 왁스는 로커 패널, 필러, 폐쇄 캐비티 등과 같은 차체 내부 구성요소의 부식 방지 성능을 복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SOP에서는 권장 3M 제품 정보를 비롯하여 캐비티 왁스의 올바른 도포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영문 버전 다운로드: 부식 방지 캐비티 왁스(PDF, 127KB)

  • pressure cup applying heavy coatings to wheel well
    부식 방지: 언더코팅

    SOP를 통해 세척 및 표면 준비, 언더코팅제 도포를 비롯한 차량 언더코팅 관련 작업 절차와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도장 가능 언더코팅제, 수성 언더코팅제 등의 권장 제품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문 버전 다운로드: 부식 방지 언더코팅(PDF, 165 KB)

  • HGP gun applying anti-chip coating to vehicle
    부서짐 방지 코팅

    로커 패널과 같은 부분에 매우 적합한 부서짐 방지 코팅제 도포에 대한 단계별 작업 절차를 알려 드립니다. SOP를 통해 OEM 코팅 제거, 필링 및 샌딩, 테스트 패널 코팅 및 부서짐 방지 코팅제 도포 등의 종합적 절차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문 버전 다운로드: 부서짐 방지 코팅(PDF, 182KB)


부식 방지에 대한 3M의 기술 팁

3M은 우수한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지되고, 특히 OEM 표준 외형 충족에 도움이 되는 부식 방지용 실러, 코팅제, 접착제를 개발했습니다. 적절한 기술 지식을 활용하면 자동차 수리 작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유용한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용접할 부위에 웰드스루 프라이머를 도포하는 작업

      고객이 겪는 문제:일부 기술자는 강판 용접과 같이 부식 방지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 구리 기반 웰드스루 프라이머를 선호합니다. 아연 기반 프라이머보다 나은 선택일까요?

      3M의 기술 팁: 아연은 특성상 희생형 작용을 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강철보다 먼저 부식되는 바이메탈 부식을 통해 철 성분의 강판을 보호합니다. 반대로 구리는 사실상 강철의 부식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그래서 대다수 OEM에서 패널 용접부 교체 시 아연 기반 코팅제를 특히 권장하는 것입니다. 현재 OEM 자동차 제조업체는 구리 기반 웰드스루 프라이머 사용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부식 관련 과학 원리 자세히 살펴보기 (PDF, 284.83 KB)


    • 용접 부위 보호를 위해 스프레이 심 실러를 도포하는 작업

      고객이 겪는 문제: 심 실러를 통한 용접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원리인지, 수리 시 부식 방지 작업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3M의 기술 팁: 용접 실링 작업은 일반적으로 쿼터 패널 휠 개구부 및 하부 핀치웰드 플랜지와 같이, 물과 도로 제설제에 많이 노출되는 부분과 심 부분의 녹(rust)을 비롯한 다양한 부식 방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3M에서는 지속력이 오래 가는 단일 성분의 금속 직접 도포(DTM) 폴리우레탄 심 실러를 권장합니다. 이 실러를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방수 및 부식 방지 재료로 용접부를 밀봉하는 스퀴즈 유형 저항 스팟 용접(squeeze type resistance spot welding)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3M 용접 실링 SOP(PDF, 163.22KB)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applying sealant to hem flange in car

      고객이 겪는 문제: 우리 업체는 공장에서 심 실러를 도포하지 않은 심 부분에는 실링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침을 변경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항상 자동차 제조업체 사양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상 지금은 교체할 패널의 헴 플랜지 및 겹쳐지는 연결부 심 부분에 실링을 요구하는 제조업체가 많습니다. OEM에서는 부식 방지 절차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웹사이트에 올려놓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경우에는 특정 기술 정보 공지 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 차체 프레임 내부에 캐비티 왁스를 도포하는 작업

      고객이 겪는 문제: 우리 업체에서는 내부 부식 방지 제품을 사용하지만, 저는 제품이 얼마나 필요한지나 얼마의 비용을 청구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을까요?

      3M의 기술 팁: 내부 코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가 필요한 부분에 효율적인 도포가 가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 면에서 스프레이 도포가 가능한 캐비티 왁스가 좋습니다. 특히 스프레이 노즐과 액세서리를 갖춘 제품이라면 손이 닿기 힘든 부분에 적합하며 어느 방향으로나 도포가 가능해 편리할 것입니다. 3M에서는 ASTM B117 시험 표준에 부합하는 두께의 코팅층을 형성할 수 있도록 캐비티 왁스 3중 도포를 권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3M 캐비티 왁스 도포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알맞은 솔루션 선택에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3M 리소스는 고객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자동차 수리 작업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판금 패널 수리 및 교체에 대해, 또는 3M 자동차 수리 제품 및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3M이 언제든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