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표준 작업 절차 개요

  • 3M은 기존 페인트층이 손상되고, 심한 덴트를 포함한 상당한 규모의 손상이 발생한 부분의 자동차 보수를 대규모 손상 보수로 정의합니다. 대규모 손상 수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필링, 샌딩, 도장 외에도 다양한 작업이 필요하며, 단계마다 기술과 지식을 신중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대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표준 작업 절차(SOP)에서는 이와 관련된 지식을 제공하여 차량 수리 완료 후에도 계속해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시간이 지나도 OEM 표준 외형 및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가이드를 통해 예비 세척, 마무리 샌딩 및 검사 등, 프라이머 도포 전에 수행해야 할 판금 표면 준비에 대한 검증된 모범 사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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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손상 수리: 단계별 작업 과정

  • 3M 청소포를 사용하여 예비 세척

    1단계: 예비 세척

    수리할 차량은 차량의 일차 분리 전에 반드시 세척해야 합니다. 예비 세척은 어느 정비공장에서나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예비 세척을 거치면 이후의 세척 단계가 더욱 빠르고 간편해집니다. 3M은 예비 세척에 수성 표면 세정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후 실리콘 무첨가 윤활제거제를 사용하면 남은 오염물질까지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리 대상 부분, 잼 및 인접 패널을 예비 세척하세요. 또한 수리 부위 차대를 강력 세척할 것을 권장합니다.

  • Festool 샌딩기를 사용하여 샌딩하는 모습

    2단계: 일차 예비 샌딩

    80 방 디스크형 연마재를 사용하는 듀얼 액션(DA) 샌딩기로 수리 부분을 샌딩합니다. DA 샌딩 작업으로 수리할 부분의 페인트를 모두 벗겨냅니다. 이때 손상 부분보다 2~4인치(5~10cm) 넓게 샌딩합니다. 이러한 표면 여유 공간은 바디 필러와 글레이즈 도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베이스 코트 경계 외부까지 필러나 글레이즈를 도포하면 경계선 현상이 발생하고 비용을 들여 재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차량 전체를 공기 세척합니다. 차체의 오목한 부분, 도어 잼, 휠 웰을 비롯하여 분진이 남을 만한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청소합니다. 표면 세정제로 전체 부위를 다시 세척합니다.

  • 자동차에 스카치브라이트 클린앤스트립 디스크형 연마재 사용

    3단계: 최종 판금 준비

    일차 예비 샌딩 후 특히 “하부” 패널에 소량의 페인트 또는 기타 코팅제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잔여물을 제거하려면 연마 성능이 강력하면서도 매끄러운 마감이 가능한 연마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3M은 남은 오염물 제거에 스카치브라이트™ 클린앤스트립 디스크형 연마재 사용을 권장합니다. 다음으로는 3인치(7.6cm) 그라인딩 디스크로 용접부 너깃을 비롯한 표면 결함을 제거합니다.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차량 전체를 공기 세척한 다음 표면 세정제로 다시 세척합니다.

  • 3M 다이내믹 믹싱 시스템을 사용하여 손상된 부위에 필러 도포

    4단계: 필러 혼합 및 도포

    제조업체 권장 사항에 따라 필러를 혼합 및 도포하거나 3M™ 다이내믹 믹싱 시스템(DMS)을 사용하세요. DMS는 바디 필러와 경화제를 정확하게 배합하여 바디 필러에 발생하는 핀홀을 거의 제거해 줍니다. 또한 DMS를 사용하면 혼합판 없이도 필러 스프레더에 필러를 직접 도포할 수 있습니다. 필러 혼합이 완료되면 먼저 밀착 코트 도포로 필러가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밀착 코트 도포층이 마르기 전에 얇게 덧바릅니다(wet-on-wet 코팅). 바디 필러가 프라이머 구도막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경계선 현상(mapping)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4°C/75°F의 온도에서 15~20분 동안 바디 필러를 양생합니다.

  • 바디 필러 부분을 샌딩하는 작업

    5단계: 일차 필러 샌딩

    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블록 샌딩으로 바디 필러 부분을 다듬습니다. 일차 샌딩이 끝나면 3M™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도포하여 수리 부분에 남아있는 스크래치, 핀홀과 같은 결함을 잘 보이게 표시합니다. 그리고 필러에 대한 블록 샌딩 작업을 다시 한 번 수행합니다. 필요한 경우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하고 계속해서 핸드 블록 샌딩 작업으로 필요한 만큼 결함을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수리 부분의 구도막 경계를 DA 샌딩기와 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적당히 다듬습니다.

  • 바디 필러 부분을 샌딩하는 작업

    6단계: 필러 마무리 샌딩

    15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바디 필러 부분을 블록 샌딩하여 마무리합니다. 3M™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도포하여 수리 부분에 남아있는 결함을 잘 보이게 표시합니다. 150 방 연마재로 블록 샌딩 작업을 계속합니다. 필요한 경우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합니다. 그런 다음 수리 부분의 구도막 경계를 DA 샌딩기와 1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세밀하게 다듬습니다. 필요한 경우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수리 부위를 공기 세척하고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하면서 DA 샌딩 작업을 계속하여 필요한 만큼 결함을 제거합니다. 이 단계는 프라이머 또는 글레이즈(필요한 경우) 도포에 적합하도록 세밀하게 마무리하는 작업입니다.

  • 손상 부분에 글레이즈를 도포하는 작업

    7단계: 글레이즈 혼합 및 도포

    15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바디 필러 부분을 블록 샌딩하여 마무리합니다. 3M™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도포하여 수리 부분에 남아있는 결함을 잘 보이게 표시합니다. 150 방 연마재로 블록 샌딩 작업을 계속합니다. 필요한 경우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합니다. 그런 다음 수리 부분의 구도막 경계를 DA 샌딩기와 1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세밀하게 다듬습니다. 필요한 경우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수리 부위를 공기 세척하고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하면서 DA 샌딩 작업을 계속하여 필요한 만큼 결함을 제거합니다. 이 단계는 프라이머 또는 글레이즈(필요한 경우) 도포에 적합하도록 세밀하게 마무리하는 작업입니다.

  • 1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글레이즈 부분을 샌딩하는 작업

    8단계: 글레이즈 샌딩

    3M™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도포하여 결함 부분을 잘 보이게 표시합니다. 1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폴리에스터 글레이즈 부분을 블록 샌딩합니다. 필요한 경우 글레이즈 및/또는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하여 블록 샌딩합니다. 이 단계는 프라이머 도포에 적합한 표면 상태를 유도하는 작업입니다.

  • Festool 샌딩기를 사용하여 샌딩하는 모습

    9단계: 마무리 샌딩 및 검사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수리 부분 전체를 공기 세척합니다. 1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필러 및 글레이즈 주변의 구도막 경계 부분을 다듬습니다. 손상 부분에 길게 스크래치가 남지 않도록 제거하면서 프라이머 바깥쪽 경계 부분을 연마 작업합니다. 전체 수리 부분이 양호한 상태인지 검사합니다.


  • 중요 참고 사항
    각 수리 작업에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변수가 다양합니다. 따라서 기술자와 정비시설 측에서는 관련 차량, 부품, OEM 가이드라인 등을 비롯하여 구체적인 적용 및 수리 프로세스를 각각 살펴보고 가장 적절한 수리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