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표준 작업 절차 개요

  • 소규모 손상 수리는 대규모 판금 가공 또는 용접 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좁은 부위의 수리를 말합니다. 종합적인 작업은 아니지만 매우 중요한 자동차 수리 작업이므로 대규모 손상 수리만큼이나 신경 써서 모범 사례를 적용해야 합니다. 소규모 손상 수리에 대한 3M 표준 작업 절차(SOP)에서는 필러와 글레이즈를 사용하여 소규모 손상 수리를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단계별 가이드에는 예비 세척을 시작으로 샌딩, 혼합, 재료 도포 및 최종 검사 진행에 이르는 작은 부위의 프라이머 및 페인트 도포 준비 작업 관련 기법 및 제품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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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손상 수리: 단계별 작업 과정

  • 1단계 - 예비 세척

    1단계: 예비 세척

    소규모 손상 수리에서도 분리에 앞서 차량 전체를 세척하면 이후의 모든 세척 단계가 빠르고 간편해지며 눈에 띄지 않는 손상 부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느 정비공장에서나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3M에서 권장하는 예비 세척 방법은 비눗물로 차량 외관을 세척한 뒤 VOC 기준 준수 표면 세정제로 모든 수리 부위, 전체 패널, 잼 및 인접 패널을 세척하는 것입니다. 작업 단계마다 전용 극세사 청소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리 부위 및 인접 부위의 차대를 강력 세척할 것을 권장합니다.


  • 2단계 - 일차 예비 샌딩

    2단계: 일차 예비 샌딩

    80 방 디스크형 연마재를 사용하는 듀얼 액션(DA) 샌딩기를 사용하여 수리 부분을 샌딩합니다. DA 샌딩 작업으로 수리할 부분의 페인트를 모두 벗겨냅니다.

    이때 반드시 손상 부분보다 2~4인치(5~10cm) 넓게 샌딩해야 합니다. 이는 소규모 수리에 매우 중요한 조치입니다. 베이스 코트 경계 외부까지 필러나 글레이즈를 도포하면 경계선 현상이 발생하고 비용을 들여 재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차량 전체를 공기 세척합니다. 차체의 오목한 부분, 도어 잼, 휠 웰을 비롯하여 분진이 남을 만한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청소합니다. VOC 기준 준수 표면 세정제로 전체 부위를 다시 세척합니다.


  • 3단계 - 필러 혼합 및 도포

    3단계: 필러 혼합 및 도포

    제조업체 권장 사항에 따라 필러를 혼합 및 도포합니다. 3M™ 다이내믹 믹싱 시스템(DMS)을 사용하면 필러/경화제 혼합 비율을 조절하고 핀홀을 거의 제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DMS를 사용하면 혼합판 없이도 스프레더에 필러를 직접 도포할 수 있습니다.

    수리 부위에 바디 필러를 밀착 코트 도포합니다. 이를 통해 물질이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처음 필러 도포층이 마르기 전에 얇게 덧바릅니다(wet-on-wet 코팅). 바디 필러가 프라이머 구도막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경계선 현상(mapping)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4°C/75°F의 온도에서 15~20분 동안 바디 필러를 양생합니다.


  • 4단계 - 필러 샌딩

    4단계: 필러 샌딩

    핸드 블록을 사용하여 80 방 연마재로 바디 필러 부분을 샌딩하여 다듬습니다. 일차 샌딩이 끝나면 3M™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도포하여 수리 부분에 남아있는 스크래치, 핀홀과 같은 결함을 잘 보이게 표시합니다.

    다음으로 15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필러 부분을 다시 한 번 블록 샌딩합니다. 필요하면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한 겹 더 도포하여 다시 샌딩합니다. 다음으로 DA 샌딩기와 180 방 디스크형 연마재로 구도막 경계를 다듬습니다. 글레이즈를 도포할 필요가 없는 소규모 손상 수리 작업의 경우에는 마지막 단계를 생략합니다.


  • 5단계 - 혼합 및 도포

    5단계: 글레이즈 혼합 및 도포

    수리 부분을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공기 세척하여 표면에 남은 샌딩 분진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제조업체 권장 사항에 따라 폴리에스터 글레이즈를 혼합 및 도포합니다. 3M™ 다이내믹 믹싱 시스템을 사용하면 글레이즈/경화제 혼합 비율을 조절하고 핀홀을 거의 제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글레이즈 혼합이 완료되면 먼저 밀착 코트 도포로 물질이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밀착 코트 도포층이 마르기 전에 얇게 덧바릅니다(wet-on-wet 코팅). 글레이즈가 프라이머 구도막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경계선 현상(mapping)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4°C/75°F의 온도에서 15~20분 동안 글레이즈를 양생합니다.


  • 6단계 - 글레이즈 샌딩

    6단계: 글레이즈 샌딩

    핸드 블록을 사용하여 180 방 연마재로 폴리에스터 글레이즈 부분을 블록 샌딩합니다. 3M™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도포하여 결함 부분을 잘 보이게 표시합니다. 필요한 경우 글레이즈 및/또는 드라이 가이드 코팅제를 다시 도포하여 블록 샌딩합니다. 이 단계는 프라이머 도포에 적합하도록 손상 부위를 평평하게 다듬는 작업입니다.


  • 7단계 - 마무리 샌딩 및 검사

    7단계: 마무리 샌딩 및 검사

    깨끗한 건조 압축 공기로 수리 부분 전체를 공기 세척합니다. 180 방 연마재를 사용하여 필러 및 글레이즈 주변의 구도막 경계 부분을 다듬습니다. 손상 부분에 길게 스크래치가 남지 않도록 제거하면서 프라이머 바깥쪽 경계 부분을 연마 작업합니다. 수리 부분과 주변 패널이 양호한 상태인지 검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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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M 리소스는 고객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자동차 수리 작업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판금 패널 수리 및 교체에 대해, 또는 3M 자동차 수리 제품 및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3M이 언제든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중요 참고 사항
    각 수리 작업에는 다양한 요소와 변수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술자와 정비시설 측에서는 관련 차량, 부품, OEM 가이드라인 등을 비롯하여 구체적인 애플리케이션 및 수리 프로세스를 개별적으로 살펴보고 가장 적절한 수리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